Jam's story
클래스 본문
객체지향프로그래밍
어떤 제품을 만들때, 부품을 먼저 만들고 부품을 조립하여 제품을 만들 듯이 ,
객체들을 먼저 만들고 이것들을 하나씩 조립하여 완성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다.
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특징에는 캡슐화 , 상속, 다형성이 있다
캡슐화 = 객체의 필드 ,메소드를 하나로 묶고 실제 구현내용을 감추는 것이다 외부객체는 객체의 내부내용을 알지 못하며 객체가 노출해서 제공하는 필드와 메소드만 이용할 수 있다.
외부의 잘못된 사용으로 인해 객체가 손상되지 않도록한다.
상속 = 부모와 자식관계, 자식이 물려받기때문에 반복된 코드의 중복을 줄여준다
다형성 = 같은타입이지만 실행결과가 다양한 객체를 이용할 수 있는 성질을 말한다. 하나의 타입에 여러 객체를 대입함으로써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. 자바는 다형성을 위해서 부모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의 타입 변환을 허용한다.
객체
자신의 속성을 가지고 있고 다른 것과 식별이 가능한 것
속성과 동작으로 나누어져있으며 이를 필드와 메소드라고 한다
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라고 한다 한개의 클래스로 여러개의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다.
클래스를 만든후, new 연산자를 이용하여 객체를 만든다.
객체는 메모리 힙 영역에 생성된다.
클래스는 참조변수이기 때문에, 변수를통해객체를사용할 수 있다. 그러면 객체의 주소가 리턴된다.
클래스 변수 =new 클래스();
- 대부분의 객체지향 프로그램은 라이브러리(부품 객체 및 완성 객체)와 실행 클래스가 분리되어있다.
클래스의 구성 멤버
필드 ->생성자와 메소드 전체에서 사용되며 객체가 소멸되지 않는 한 객체와 함께 존재
생성자랑 메소드에서 변경, 사용 가능하다
생성자-> new 연산자로 만들고, 필드를 초기화하거나 메소드를 호출해서 객체를 사용할 준비한다. 클래스 이름으로 되어있고 리턴타입이 없다
메소드->객체의 동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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